카테고리 없음

강아지 혈압에 좋은 음식 3가지

하리보ꯁ 2025. 3. 13. 22:24
반응형

 
 
 
사랑하는 반려견의 시간은 사람의 시간보다 훨씬 빠르게 흘러갑니다.
그러다 보니 사람의 인생보다 훨씬 짧은 반려견과의 이별의 아픔은 반려인들만 알 수 있는 감정이 아닐까요?

반려인이 가장 걱정하는 것 중 하나를 꼽는다면 반려견의 질병으로 인한 이별의 아픔일 것입니다.
강아지는 노화 속도가 빠르고 사람 위주의 생활 환경으로 인해 여러 질병에 노출되기도 하지만,
본능적으로 아픔을 숨기는 동물의 특성상 이미 질병이 진행된 이후 알게 되는 경우가 많아 반려인들의 주의 깊은 관찰이 요구됩니다.
저도 반려견을 키우고 있는 반려인으로써 강아지가 10살이 넘어가고 노령견이 되어 가장 걱정하는 점이 심장병과 혈압이 생겨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소견을 받고 우리 강아지에게 먹이는 것도 가려서 조심히 줘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오늘 소개할 음식들은 강아지 건강에도 좋지만 저희 강아지도 정말 좋아하는 음식들인데요..! 
오늘은 강아지 혈압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혈압에 좋은 음식 3가지

 
 
 
 

 
 
 
1. 비트
 
 
'빨강 무'라고도 불리는 비트는 예쁜 색감으로 펫푸드에 많이 쓰이는 식재료입니다.
지방이 낮고 수분이 높아 수분 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반려견의 다이어트 및 비만 관리에도 좋습니다.

비트는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 혈관의 건강을 지키는 데 좋은 식재료입니다.
혈액순환 개선에도 도움을 주며 질산염이 풍부하기 떄문에 심혈관 건강과 혈류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혈압관리가 필요한 반려견에게는 최고의 식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트에는 철분이 풍부해 빈혈에도 좋고, 비타민C 함유량이 높아 면역력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단, 성질이 서늘한 편이라 설사를 하거나 소화 장애가 있을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급여할 때는 생으로 주게 되면 설사를 하거나 소화장애가 있을 수 있으므로 끓는 물에 살짝 삶아서 주거나 
식용유 없이 살짝 볶아서 급여해 주시면 비트가 부드러워져서 강아지가 먹기에도 좋고 소화하기 좋습니다.
또는 찌고 난 후 믹서기에 갈아서 강아지가 좋아하는 다른 음식이나 사료에 같이 섞어서 급여하면 거부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닭고기, 소고기, 고구마 추천)


[주의 사항]
 
- 다른 식재료에 비해 나트륨 함량이 다소 높은 편.
너무 많은 양을 주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 첨가물이 들어있는 비트는 절대 급여 금지!
인공 첨가물이나 나트륨이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 건강에 나쁨.
ex) 비트 칩, 절임 비트, 비트즙 등 


 
 

 


2. 오이


오이는 특히 여름철 더위로 지친 몸을 식히고 부족한 수분을 보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서늘한 성질의 식재료라서 햇빛이나 열에 상한 피부를 진정시켜 주기도 합니다.

오이는 반려견에게 해로운 독성 물질이 없고, 수분 함량이 높아 수분 보충과 이뇨 작용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식재료입니다.
그리고 칼로리가 낮아 비만 강아지나 건강관리가 필요한 강아지들에게 급여하기 좋습니다.
하지만 칼륨 수치가 높아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칼로리가 낮다고 해서 과다하게 급여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이는 수분함량이 높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설사나 배탈이 날 수 있습니다.

오이를 줄때는 꼭 씨를 제거한 후 급여해야 합니다.
(오이씨가 반려견에게 위험한 것은 아니지만 소화하기 어렵기 때문)
씨를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잘게 썰어서 급여해 주세요.

오이는 다른 식재료에 비해 전체적인 영양가는 적은 편에 속합니다.
칼륨이 풍부한 오이와 닭고기를 함께 주면 혈압 관리가 필요한 반려견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의 사항]
 
- 오이를 줄때는 신선한 생 오이만 급여해야 함.
속이 냉하거나 설사 증세가 있는 경우 먹이지 않는 게 좋다.

- 간식으로  적당량 주고 사료 대신 급여는 비추천!



 




3. 케일



케일은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아 항산화 효과가 좋습니다.
성질은 서늘한 편으로 혈압을 떨어뜨리고 콜레스테롤 및 혈당 수치를 떨어뜨리는 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서늘한 성질 때문에 설사 중이거나 속이 냉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케일에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K를 비롯해 미네랄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채소입니다.
또한, 반려견의 면역력을 높이고 염증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어서 강아지의 전반적인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이기도 한데, 소화를 돕고 변비 예방에도 좋은 식재료입니다.

반려견이 먹는 천연 푸드 중에는 칼슘보다 인의 햠유량이 높은 식재료가 많은데, 케일로 칼슘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케일에는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과 칼슘이 풍부합니다.

케일에 들어 있는 비타민K는 관절 건강과 뼈조직 형성에도 도움을 주는데 노령견인 강아지에게 뼈를 튼튼하게 하고 
관절염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칼륨과 섬유질이 많아서 혈중의 지방 수치 감소,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케일을 반려견에게 급여할 때는 소량으로 조금씩 주는 것이 좋습니다.

케일은 충분히 가열해도 아삭한 식감을 유지해서 반려견이 좋아합니다.
영양가가 높지만 맛은 쓴 식재료라서 사과와 함께 주면 단맛이 강화되어 반려견이 좋아합니다.


[주의 사항]
 
- 케일을 급여할 때는 꼭 데치거나 삶아 익혀서 급여해야 함.
케일에는 '옥살산' 성분이 있어 생으로 먹일 경우 신장결석 유발할 수 있음.

-  '옥살산' 성분 때문에 방광염이나 신장결석이 있는 반려견은 급여 비추천!





반응형